LNG가 선박의 연료로도 쓰인다?
청정하고 안전한 에너지 천연가스 LNG가 선박의 연료로도 쓰인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연일 심해지는 대기오염을 최소화하려는 움직임이 전세계적으로 활발한 가운데, 최근 국제해사기구(IMO)에서는 선박에 대한 황산화물 및 질소산화물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하였고, 연료의 황 함유량을 3.5%에서 0.5%로
강화하는 시기를 2020년 1월부터 시작하는 것으로 의결하였습니다.
최근 중국도 자국 내 잦은 스모그를 해결하기 위해 주요 해역에 대한 선박배출가스 규제를 강화하고, LNG연료 추진선박에 대한 정부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는 등 LNG연료 추진선박 확대를 계획하고 있는데요. 환경에 대한 국제적인 관심이 점점 증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LNG를 연료로 하는 선박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습니다.
LNG선박에 연료를 공급하는 LNG벙커링
LNG연료 선박에 대한 국제적인 관심 증대는 LNG벙커링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LNG벙커링이란, LNG를 연료로 사용하는 선박에 연료를 공급하는 선박입니다.
위에 영상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LNG벙커링 선박은 LNG생산기지로부터 LNG를 공급받아 LNG선박으로 이동해 Ship to Ship(선박 대 선박) 형태로 LNG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천연가스 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 LNG벙커링
유럽 및 미국을 중심으로 선박 배출가스 규제지역(ECA)이 확대되는 등 해상 환경 규제는 앞으로 점점 더 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더불어 셰일가스 개발 등으로 인하여 풍부한 천연가스 매장량에 대한 기대로 향후 천연가스 가격이 안정화 될 것이라는
전망에 따라 LNG벙커링에 대한 관심은 더 높아질 예정입니다.
한국LNG벙커링산업협회는 우리나라가 LNG벙커링 산업을 활성화하고, 나아가 세계적인 LNG벙커링 허브로
도약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습니다.